구글 검색 광고 최적화를 위한 5가지 팁
2024-04-22

구글은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광고 플랫폼 입니다. 구글에서는 P.max, 디스플레이, 쇼핑 및 검색 등 다양한 형태의 광고 캠페인들을 선택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보편적인 것이 검색광고 입니다. 운영 초반에는 검색광고를 최적화하여 성능을 개선하는 것이 어렵고 막막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기 방법들로 꾸준히 성과를 개선해 나갈 수 있으니, 직접 캠페인에 적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본 광고 소재

1. 확장 소재를 활용하여 광고 노출 지면을 최적화하기

구글 검색 광고 캠페인은 운영하는 경우, 반응형 검색 광고를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합니다. 그러나 반응형 광고만 설정한다면 광고 크기가 작아, 경쟁사의 광고가 아래에 나타날 수 있는 공간을 허용하게 됩니다. 해당 공간을 양보하지 않기 위해 다양한 확장 소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쉽게 구현할 수 있는 광고 자산(asset)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 광고 소재 + site link + call out

기본 광고 소재 + site link + call out + image

2. 키워드 최적 URL을 통해 랜딩 페이지 관련도 높이기

구글 검색 광고 마케팅 전략에서 랜딩 페이지 URL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URL는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한 후 이동하는 통로 역할을 하며, 단순한 클릭을 가치 있는 상호작용으로 전환시킵니다. 이를 적절히 작성하면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보장하여 참여 및 전환률을 높이고 전체 캠페인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구글은 랜딩 페이지를 위한 최적화 기준을 하나가 아닌 두 가지로 제공합니다 - 광고 랜딩 페이지 URL과 최종 키워드 URL입니다. 키워드 URL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중요한 키워드로 광고하는 경우, 랜딩 페이지의 관련성을 높일 수 있으며 고객의 검색 의도와 완벽하게 일치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하나의 광고 그룹 내에서 여러 제품을 홍보 할 때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검색 광고와 키워드 랜딩 페이지가 다를 때에는 키워드 랜딩 페이지가 우선권을 갖습니다.

3. 고급 입찰 조정 기능을 활용하여 광고 성과 최적화하기

여러 국가에서 광고를 진행할 때는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잘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리적 위치가 유사하거나 사용 언어가 같은 경우, 여러 국가를 하나의 캠페인에서 타겟팅하는 것은 매우 일반적이지만 타겟 국가 중 일부가 더 중요하거나 국가 간 평균 CPC가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대상 국가의 입찰 비율을 조정하기 위해 고급 입찰 옵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조정 범위는 -90% ~ 900%입니다(모든 입찰 조정의 총합).

해당 구글 기능은 경쟁이 낮은 국가에서는 CPC를 크게 감소시켜 전체 CPC를 줄이고, 가격이 비싼 국가에서는 돈을 절약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4. 네거티브(Negative) 타게팅을 적절하게 사용하기

타겟팅은 기본적인 마케팅 관행이지만, 구글에서의 네거티브 타겟팅은 너무 성급하게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해외 마케팅 대행사의 도움 없이 광고 계정을 관리하는 중소 브랜드들은 타겟에 맞지 않는 모든 카테고리, 심지어 "알 수 없는(unknown)" 카테고리까지 추가하여 네거티브 타겟팅 옵션을 과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네거티브 타겟팅을 적용하는 것에 대해 엄격한 태도를 보입니다. 많은 카테고리를 제외하면 좋은 성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잠재고객들도 놓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예는 "unknown" 카테고리입니다. 해당 타겟 속에는 100% 부합하고 구매할 준비가 된 소비자들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캠페인 데이터를 면밀히 관찰 후, 성능을 저하시키는 카테고리들만 제외하여 진행하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5. 목표에 맞는 좋은 성과를 내는 키워드 정의하기

구글 검색 광고 글로벌 마케팅 전략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키워드 전략입니다. 광고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기준으로 고성과 키워드들을 정의하며 최적화를 진행합니다. 목표에 따라 좋은 성과를 내는 키워드들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전환 목표에서 좋은 성과를 내는 키워드는 실제 높은 전환율을 보이는 키워드일 것입니다. 반면, 웹사이트 트래픽을 증가시키는 것이 목표라면, 랜딩 페이지 클릭수가 성과 기준이 될 것입니다. 이처럼 목표가 명확해지면 최적화 과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마케팅 대행사와 해외 구글 광고 성과 높이기

디스럽트는 구글 광고에 대한 전문 지식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 마케팅 전략과 맞춤형 구글 광고 운영을 제공해 드립니다. 총 8개국의 다양한 해외 배경을 가진 전문 마케터들이 현지화된 콘텐츠들을 기획하고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광고를 통해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고자 하신다면, 디스럽트와 함께 구글 광고 전략을 수립해보는 건 어떠실까요?

*디스럽트는 해외수출바우처, 혁신바우처 수행기관입니다.

Writer

Kathleen Audoux

Account Execu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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