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KUEN

/ 콘텐츠 제작 / 아마존

Overview

VAKUEN은 한국 시장과 북미 아마존에서 성장중인 브랜드입니다.미국 마켓에서의 홈/주방 제품 카테고리에서 브랜드 인지도 강화와 함께, 프리미엄 진공 밀폐용기와 소형 진공 포장기의 제품으로써의 포지셔닝과 제품 가시성을 강화하고자 했습니다.디스럽트와 Full-Funnel 광고 전략으로 함께 협업의 시작하여, 고객들의 구매 과정 단계마다 최적화된 광고 패키지 서비스를 개발 및 운영하였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의 목표는 고객의 관점에서 고려한 신선한 콘텐츠를 개발,  VAKUEN의 제품 USPS를 강조하는 것이었습니다.

Goals

  • 심플한 분위기/문체를 활용하여 VAKUEN의 주요 메세지와 USP들을 강력하게 소구.
  • 각각 고객의 관심사에 따라 제일 잘 맞는 다른 소재들을 구성, 효과적으로 고객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동시에 공유하고 싶을 정도로 매력적인 광고 소재 제작.
  • 새로운 콘텐츠를 많은 신규 소비자에게 도달할 수 있도록 메타 광고 운영 및 최적화.

What we did

Phase 1
마케팅 분석 및 전략 개발

마케팅 슬로건 개발
제일 먼저 다양한 경쟁업체들의 USP 조사를 시작하였습니다. VAKUEN제품의 우위점을 도출하기 위해 진공 씰 컨테이너 시장에 대한 이해와 VAKUEN의 경쟁업체 조사가 진행되었습니다. 다음으로VAKUEN에서 강조하고자하는 USP와 함께 경쟁 제품들의 가격, 리뷰 등을 비교분석하였습니다. 선행된 조사 및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고객들의 큰 관심을 이끌 수 있을만한 효과적인 광고 소구 포인트들을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디스럽트와 협업하기 전 VAKUEN의 브랜드 슬로건은 "Don’t Lock It, just VAKUEN it. "였습니다. VAKUEN은 과거 사용하던 이 슬로건의 변경을 희망하였고, 디스럽트가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을 제작을 도왔습니다. 내부 논의와 여러 차례의 브레인 스토밍들을 통해, 3가지 다른 슬로건 옵션들을 도출 및 제안하였고, “Value Freshness. VAKUEN.”라는 슬로건을 새로운 메세지로 최종 채택하여 새로운 광고소재에 활용하기로 하였습니다.

타겟분석
인구통계학, 관심사, 행동, 그리고 지역 요소를 고려한 VAKUEN의 타겟고객 선정을 도왔습니다. 각각의 요소들을 조합하여 다양한 고객 페르소나와 테스트그룹을 생성하였습니다. 페르소나와 테스트 그룹마다 다른 관심사와 선호를 가지고 있기에 이를 반영할 수 있는 각각의 다른 광고소재 제작 및 노출을 위함이었습니다.

Phase 2
콘텐츠 제작

영상 스토리보드 제작
-고객 구매 과정(funnel)의 단계 각각의 목표에 맞게 최적화된 세 가지 다른 컨셉 생성.
-다양한 여러 관점에서 제품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는 여러 종류의 스토리보드 개발.
-리서치 데이터와 크리에이티브 레퍼런스 자료를 참고하여 유니크한 크리에이티브 개발. Full Funnel 마케팅 접근 방식을 고려한 전략적 영상 기획.

컨셉에 가장 적합한 모델과 장소 섭외. 영상촬영 집행.

다양한 플랫폼과 활용도에 맞게 여러 버전의 영상 편집
-아마존 PPC 광고용 영상
-메타 광고를 위한 (4x5) 세로 방향
-이미지 및 GIF 광고에 활용하기 위한 세트의 라이프스타일 사진

Phase 3
캠페인 설정 및 최적화

랜딩 페이지
광고 설정을 시작하기 전에 앞서 페이스북 광고와 아마존 광고를 연결하는 랜딩 페이지를 생성하였습니다. VAKUEN가 판매를 집행하는 아마존 플랫폼 특성상, 페이스북에서 아마존으로 연결되는 트래픽의 데이터를 추적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고 최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이 랜딩 페이지는 VAKUEN의 브랜드와 제품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데이터 추적, 캠페인 최적화, 타깃 최적화 캠페인을 위한 메타픽셀 설치를 가능하게 하였고, VAKUEN의 마케팅 성과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아마존 어트리뷰션
페이스북 광고의 효율 측정을 위해 테스트 그룹마다 각각의 개별적인 Amazon 어트리뷰션을 생성하였습니다. 이 툴을 활용하여 VAKUEN에 가장 적합한 마케팅 채널과 타겟팅 그룹 더 잘 분석할 수 있었습니다..

딥 링크
추가로, 페이스북 광고와 아마존 플랫폼간 원활한 VAKUEN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딥링크 기술을 활용하였습니다. VAKUEN의 광고 클릭시 아마존 앱으로 이동, VAKUEN의 특정 제품으로 바로 랜딩하여 전환율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캠페인 최적화
마지막으로 전환 캠페인을 셋팅 및 집행, 실시간 광고 캠페인 최적화를 진행하였습니다. 각각의 타겟 그룹 고객에 맞는 다양한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노출 함으로써 광고를 최적화하였습니다. 또한 아마존의 라이트닝딜 행사 기간 12시간 동안 단기간 광고 캠페인을 집행하여 평균 퍼포먼스 대비 430% 높은 매출성장을 기록하였습니다.

Results

131%

3개월만에 매출 증가

TOP oF
THE FUNNEL

“Challenge”라는 소셜 미디어 트렌드를 활용, VAKUEN의 가장 강력한 시장 차별화 요소에 중점을 둔 광고를 제작하였습니다. 보통의 주방용품 광고 스토리와 다르게, 예상치 못한 광고배우 선정과 관심을 끄는 재미있는 문구로 영상을 시작하여 시청자가 영상을 끝까지 시청하도록 유도하였습니다. 일반적이지 않고 틀에서 벗어난 이러한 재밌는 요소들을 결합하여, 끊임없는 스크롤하는 고객들의 손가락을 멈추고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MIDDLE FUNNEL

빠르고 직관적인 시각적 후킹으로 시작, 빠른 편집 스타일과 경쾌한 음악으로 광고가 이어집니다. 이러한 속도 조절은 두 가지 역할을 하였습니다. 첫 번째로 제품에 대한 USP노출, 두 번째로 소비자들이 다음 내용을 그리고 더 많은 내용을 알고 싶게하는 "Over-Before-You-Know-It" 효과를 이끌어내는 것이였습니다.

BOTTOM FUNNEL

글로벌 시장을 타겟으로하는 광고제작은 생소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파트너사의 이러한 어려움과 문제를 해결하고 미국 시장을 알맞게 겨냥할 수 있는 UGC 광고를 제작하기 위해 캐스팅, 의상 선택, 말투와 억양, 카메라 품질, 그리고 대본의 흐름과 세부 사항을 매우 세심하게 구성하였습니다. 최근 미국 시장에선 UGC 타입의 광고가 많이 활용되고 있고 효율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을 감안하여 “미국에 거주하고있는 크리에이터가 만든 소셜미디어 콘텐츠” 느낌의 광고를 제작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Our Content Vision

각각의 영상이 독특하고 기억에 남으며, 광고 목표를 달성하는데에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하나의 스튜디오 공간에서만 촬영을 진행하였지만 첫 번째 영상은 임팩트 생성, 두 번째 영상은 효과적인 USP 전달, 세 번째 영상은 공감 유도에 중점을 두어 최대한 다양한 콘텐츠를 촬영 및 제작하였습니다.

MORE WORK